본문 바로가기

블라디보스톡

블라디보스톡 기본정보

블라디보스톡 여행 기본정보

블라디보스톡을 여행할 때 미리 알아 두면 좋을 기본적인 정보들. 너무 기본적인 것들이라 오히려 지나치기 쉬운 정보들이지만, 기본적인 것만큼 매우 중요한 사항들이니 미리 숙지하도록 하자.



거리와 위치

북한 바로 위에 위치한다. 중국과도 접하고 있어서 북한, 중국, 러시아 이렇게 3개의 국가가 국경을 접하고 있는 곳이 바로 블라디보스톡. 항공을 이용하여 우리나라에서 블라디보스톡까지 2시간에서 2시간30분 가량이 걸린다. 러시아 국적기는 북한 영공을 통과하여 2시간, 우리나라 국적기의 경우는 중국으로 우회하여 2시간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시차

우리나라와 1시간의 시차가 존재한다. 우리나라가 밤 9시면 블라디보스톡은 밤10시.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일몰과 일출의 시각도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참고로 러시아는 땅이 크기 때문에 총 10개의 시차가 있고, 블라디보스톡과 러시아의 수도인 모스크바와의 시차는 무려 7시간의 차이가 있다.


블라디보스톡 금각교블라디보스톡의 상징인 금각교

비자

14년도에 체결한 상호 비자면제 협정으로 블라디보스톡에 관광 목적의 방문이라면 별도의 비자가 필요없다. 이때 최대 가능한 체류기간은 60일이고, 입국일 기준 6개월 안에 누적된 체류기간이 90일을 초과할 수 없다.


인구와 인종

인구는 총 60만명. 인구 수로 보면 러시아 내에서 20위 정도의 도시이지만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러시아 정부는 인구 100만의 대도시로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다. 블라디보스톡의 인종은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이 주를 이루고 중국계와 우리나라 민족인 고려인 등이 소수 존재.


거주지 등록과 출국카드

거주지등록제도가 있다. 블라디보스톡의 체류기간동안 머무는 숙소를 신고해야 하는 제도. 일반적인 호텔에 투숙한다면 별도로 신경 쓸 것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호스트에게 거주 등록 신고를 요청하여 나중에 생길지도 모를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더불어 러시아 입국시 받게되는 출국카드를 분실할 경우 출국 시 무척 번거로운 일이 발생한다. 아무 데나 두지 말고 잘 보관하도록 하자.